울산·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제조ICT사업단 주메뉴

ICT/SW융합 전공은 기존 제조업 관련 전공을 위하여 부전공 학위로써 ICT/SW융합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.
글로벌 수준의 제조ICT 인재 양성을 위해서 ICT/SW 핵심 교과목을 바탕으로 ICT/SW 융합 역량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, 이를 제조 ICT산업 융합 분야의 응용 기술 개발을 위한 교과목에서 현장실무 로 만든 ICT 융합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모든 교과 과정은 PBL(Project based learning)+Blended 방법을 채용하여 기본이론은 USG-MOOC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강좌로 수강하고, 실습은 각 소속 학교에서 실무 중심으로 학습하는 혼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실무역량 확보를 극대화했습니다.
학기 | 이수구분 | 학수번호 | 교과목명 | 교과목 영문명 | 학점 | 비고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03월 01일 | 전선 | 운영체제 | Operating Systems | 3-2-1 | △ | ||||||
전선 | 데이터베이스 | Database | 3-2-1 | ▣ | |||||||
전선 |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| Data Structures & Algorithms | 3-3-0 | ○ | |||||||
전선 | 조선해양컴퓨터 프로그래밍 | Computer Programming for Shipbuilding | 3-3-0 | ▲ | |||||||
03월 02일 | 전선 | 소프트웨어공학 | Software Engineering | 3-3-0 | ○ | ||||||
전선 | 고급프로그래밍 | Advanced Programming | 3-1-2 | ♠ | |||||||
전선 |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| Linux System Programming | 3-2-1 | □ | |||||||
전선 | 컴퓨터 네트워크 | Computer Networks | 3-2-1 | △ | |||||||
전선 | 스마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| Smart Modeling & Simulation | 3-2-1 | ♤ | |||||||
04월 01일 | 전선 | 항공ICT 개론 | Introduction to Aviation ICT | 3-3-0 | □ | ||||||
전선 | AI | Artificial Intelligence | 3-2-1 | ♠ | |||||||
전선 | 빅데이터 | Big Data | 3-2-1 | ▣ | |||||||
전선 | 클라우드 컴퓨팅 | Cloud Computing | 3-3-0 | ♠ | |||||||
전선 | 임베디드시스템 | Embedded System | 3-1-2 | ♠ | |||||||
전선 | 컴퓨터 비전 | Computer Vision | 3-2-1 | ▣ | |||||||
전선 | 선박 PHM |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 of Ship | 3-2-1 | ◆ | |||||||
04월 02일 | 전선 | IoT | Internet of Things | 3-3-0 | △ | ||||||
전필 | 제조ICT | Manufacturing ICT | 3-1-2 | ♠ | |||||||
(택1) | 차량ICT |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for automotive system | 3-1-2 | ♠ | |||||||
조선ICT 프로젝트 | A project of ICT application based on Shipbuilding | 3-1-2 | ♤ | ||||||||
항공ICT 기술 | Avionics ICT Technology | 3-3-0 | □ | ||||||||
전필 | 캡스톤 종합설계 | Capstone Design | 3-0-3 | ♠ | |||||||
전선 | 기계학습 | Machine Learning | 3-2-1 | △ | |||||||
계(과목 수) | 선이수필수 | 0 | 전공필수 | 2 | 전공선택 | 18 |